지은이_ 리처드 플로리다 Richard Florida
토론토대학교 로트먼경영대학원 마틴번영연구소 교수이자 도시 책임자이며, 뉴욕대학교 글로벌 연구 교수다. 〈디 애틀랜틱〉 수석 편집자다. 《창조적 변화를 주도하는 사람들》의 저자로서 도시 경제의 핵심으로 ‘창조계급(Creative Class)’을 지목하며 세계적인 학자로 떠올랐다. 플로리다가 정의한 ‘창조계급’은 전 세계적으로 화두가 되며, BMW와 애플의 메인 광고 캠페인에 차용되기도 했다. 글로벌 트렌드, 도시학, 경쟁력과 성장이란 주제로 많은 연설과 강연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 2013년 제14회 세계지식포럼을 통해 한국을 찾아 ‘창조경제와 창조계급’을 주제로 강연하기도 했다.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 〈이코노미스트〉 등에 다양한 칼럼을 기고하고 있으며 〈에스콰이어〉에서 빌 클린턴, 제프리 삭스와 함께 ‘최고의 지성인’으로 선정된 바 있다. 2004년 〈하버드비즈니스리뷰〉 혁신적인 올해의 아이디어를 수상했다. 저서로 《후즈유어시티》와 《도시와 창조계급》 등이 있다.
옮긴이_ 안종희
서울대학교 지리학과와 환경대학원, 장로회신학대학원을 졸업하고 바른번역 아카데미를 수료한 후 전문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옮긴 책으로는 《피터 드러커의 산업사회의 미래》, 《위닝》, 《달러를 버려라》, 《기업가형 리더십》, 《과학, 인간의 신비를 재발견하다》, 《거짓말을 파는 스페셜리스트》 등이 있다.
서문
1장 도시의 모순
2장 승자독식 도시화
3장 엘리트의 도시
4장 젠트리피케이션
5장 도시 불평등
6장 서열화 확대
7장 모자이크 대도시권
8장 교외지역 위기
9장 글로벌 도시화 위기
10장 모두를 위한 도시화
부록
감사의 글
주
도시는 번영과 진보를 위한 엔진이다. 리처드 플로리다는 모든 이들에게 더 큰 기회를 제공하는 강력한 도시 건설 아이디어를 제공한다.
_마이클 블룸버그(전 뉴욕시장, 블룸버그그룹 CEO)
리처드 플로리다는 도시의 창조계층이 어떻게 도시를 부흥시키는지 최초로 말한 사상가이자 개척자다. 이제 그는 도시가 더 많은 이를 포괄하는 방법을 모색하고 있다.
_월터 아이작슨(전 CNN 최고경영자, 아스펜연구소 회장)
리처드 플로리다는 이 시대 가장 뛰어난 도시경제학자다. 이 책은 정책 입안자부터 학생, 교육자, 모든 도시 거주자에게 꼭 필요한 책이다. 플로리다는 미국의 도시 재생에 관하여 모두가 부유해질 수 있는 확실한 로드맵을 제공한다.
_에릭 가세티(LA 시장)
도시를 이끄는 리더들과 모든 도시인들이 읽어야 할 필독서다.
_리처드 데일리(전 시카고 시장, 시카고대 선임연구원)
서울은 아시아를 대표하는 미래형 도시지만 천만 명의 인구를 지니고 있어 한국사회가 지닌 도시문제의 모든 면을 다 지니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양한 문제를 극복하고 새로운 서울을 만들어가는 데 플로리다 교수의 조언이 큰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
_이삼열(연세대학교 행정학과, 언더우드국제대학 교수)
리처드 플로리다는 주택 가격 상승, 부의 집중, 거대한 불평등에 따른 젠트리피케이션이 어떻게 사람들을 대중교통, 고용, 서비스 및 훌륭한 학교와 거리가 먼 악화되는 교외로 밀어내고 있는지 생생하게 보여준다. 그리고 새로운 도시 위기에 대한 해법을 제시한다.
_<워싱턴포스트>
세계적인 도시화 현상은 우리 시대 가장 중요한 움직임이다. 리처드 플로리다는 논쟁의 여지없는 객관적 사실들을 바탕으로 생동감 있고 지속가능한 발전이 있는 도시 발전을 이룩하기 위한 확실한 비전으로 우리를 이끈다. 명확하고, 강렬하며, 비전으로 가득하다.
_마틴 오맬리(전 민주당 대선후보, 전 메릴랜드 주지사)